문화 일반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그로 인해 텍스트 속에서 순수한 구술성을 찾아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구술성은 어떤 형태로든 기술성에 ‘오염’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 하더라도, 구술성의 시학을 기술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구술성의 가장 큰 특징은 발화자와 수화
Ⅰ. 들어가며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지난 2주간 도서관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연속간행물실의 각종 잡지들을 찾으면서 얻은 것이 고작 4, 5편의 평론이라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성의를 보이고자 제가 찾은 것은 모두 요약을
Ⅰ. 서론
고전 시가든 현대시든 서술시는 우리 시의 한 전통 양식이고 우리 고전 시가의 출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술시는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고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다. 서술시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는 김동환의 <국경의 밤>과 신동엽의 <금강>이 서사와 서정의 장르 비평적 논쟁에서
문화적 환경 즉 기방이라는 곳에 머물러야 하는 현실의 당위성을 받아들이면서도 정신적으로는 자각과 탐구로서 자아 정체성을 찾아 양면성을 드러내는 기녀의 텍스트는‘순응’과‘저항’사이에서 시학을 이루고 있었음을 살펴보았다.
앞으로 페미니스트 시학의 측면에서 이론을 실제적인 작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