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짧게나마 고민하고자 한다.
본인은 학부생활 가운데 기독교 문화에 관심을 가져왔다. 신학대학 동아리 기독교 문화연구 동아리 샘이라는 곳에서 전통문화와 기독교 문화를 작게나마 접하면서 문화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여기서의 가장 큰 고민과 고백은 문화라는 것이 삶을 떠날 수 없는
문화와 가치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다양성을 사회 통합의 역기능적 요소로 보거나 파괴적 요인으로 보지 않고 좀더 적극적으로 살펴 새로운 경험의 기회와 사회적 역동성의 근원으로 보아야 한다는 이해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1)김경재 <문화신학담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8), p71
2. 종교 다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1869년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한 길선도는 1897년에 기독교에 입교하기 전까지 한학, 수학, 선도, 수양, 의학연구 하였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 때에 크게 활약하여 전국으로 사경회와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1935년 11월18일부터 있었던 셩서노회 사경회 마
토착화 (상황화)의 방향
- 초문화적 신학
초문화신학
자신의 신학을 추구하는 자기 신학화는 그리스도인들이 각자의 문화 환경에 맞게 복음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신학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와 동시에 자기 신학화는 다원주의라는 어려운 문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