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회관의 경영혁신방안으로는 ‘책임경영체계 확립,’ ‘기업가적 경영전략,’ ‘적극적인 관객개발 및 예술마케팅,’ ‘전문적인 기획력 제고,’ ‘효과적인 조직내부관리 및 환경관리를 위한 리더쉽’ 등이 제시되어 왔다. 또한 그동안 문화예술공간 경영과 관련된 전문인력도 유학, 해외연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마케팅은 궁극적으로 기업과 문화예술이 상호호혜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윈-윈(win-win)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화의 마케팅(Marketing of Culture)은 문화예술인이나 문화예술기관
마케팅 분야를 만들어내고 있다.
문화마케팅은 관점에 따라서 문화예술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과 기업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문화 상품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주로 문화예술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념이며 후자의 경
문화마케팅은 관점에 따라서 문화예술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과 기업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Culture)'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문화 상품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주로 문화예술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념이며 후자의 경우
문화예술공연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하고도 다면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문화예술공연 시장의 저변 확대와 높아지는 관람객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공연예술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 리포트는 예술경영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