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교육을 통한 잠재 관객을 개발시키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 그림 10 > 성남아트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카데미
또한 미래 관객인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는 2007년 청소년 공연예술 감상법 “나는 클래식이 좋아요” 가 있으며 이매 중
* 예술문화의 소비
I. 예술문화의 소비자
이 자료에서는 예술문화의 소비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인간은 누구나 일반재의 소비자가 될 수가 있다. 물론 소득(구매력)이
있다는 전제 위에서의 말이다. 자유 시장경제에서는 재화의 소비에 특
별한자격이나 능력과 같은 제약이 따르지 않는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소비자들의 코드와 콘텐츠이고 마케팅은 그런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업과 소비자의 의미작용에 따라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즉, 소비자와 기업의 의미작용을 이용한 일종의 마케팅인 것이다. 기업입장의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의 감성코드를 활용한 대
문화가 곳곳에 접목되고 있는 현장도 쉽게 눈에 띈다. 물질적인 추구가 저변을 자리 잡고 있지만, 그 위에 정신적인 지향과 그것을 동경하는 정신적인 휴식이 없다면 인간은 아무리 물질적으로 넘쳐나더라도 피폐해질 수밖에 없으며 인간의 예술적인 문화를 향유하는 소양은 삶을 즐겁게 하고 치열한
▶문화의 범위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문화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문화관광부의 홈페이지에서 문화정보망을 문화유산, 관광, 체육, 문화산업,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미디어 등으로 구분하고, 문화마당을 문화공간, 지역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