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은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문화를 통해 그 민족의 가치관과 생활풍습, 전통을 한눈에 알수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에는 문화 콘텐츠 산업이 여러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문화정책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리고
정책학적 연구는 우선 양적인 면에서 대단히 저조한 편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행정학보 창간호부터 게재된 총 593편의 논문 중 문화행정&정책에 관한 것은 고작 3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행정학의 종주국이라고 하는 미국에서도 거의 비슷하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국립예술기금(Nation
예술적 영감과 그들이 지닌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을 정도의 문화 및 거주 환경의 창조성이 풍부하며, 동시에 혁신적이고 유연한 도시경제 시스템을 갖춘 도시
창조도시 주창 학자들
문화예술의 창조성은 도시의 강력한 힘이다.
- 제인제이콥스 -
미국도시의 탄생과 몰락을 지켜보면
1. 문화예술교육의 목적
우리나라에서 제시하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전은‘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사회의 문화 역량 강화’이다. 이러한 비전아래 2004년부터 문화예술인 전문 강사풀제의 본격도입이 시행되었다.
과연 강사풀제는 위의 문화교육정책비전을 해소할 수 있을 만한 제
문화예술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문화예술을 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흡수되고, 그렇기에 문화예술의 질적인 문제는 필수 고려대상이 되었다.
문화예술정책 및 지원제도의 다각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정작 예술창작 및 생산의 주체인 문화예술인 계층의 사회?경제적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