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넣는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한다. 한글을 의상 디자인에 접목한 이상봉 디자이너와 같이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문화원형콘텐츠의 직접적 수익창출 지양
- 상업적 수익은 민간을 통해 발생
• 풍부한 문화자원으로서 콘텐츠산업에 이바지
• 콘텐츠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창달
관람객을 새로운 문화주체인 ‘고객’으로 인식하고 경제와 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집중시켰다. 이렇게 박물관의 범주와 기능이 다양화함에 따라, 박물관은 ‘수장고’라는 오랜 정의에서 벗어나 점차 대중과의 소통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래서 나온 박물관이 문화콘텐츠 지향적인
Ⅰ. 서 론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
콘텐츠로, 캐릭터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문화콘텐츠의 구분은 콘텐츠간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장르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콘텐츠 등 무선콘텐츠, 디지털방송콘텐츠, 문화원형 디지털콘
1. 해외 수출 동향
2000년 이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분야별 전문 해외전시회에 참가한 게임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만화 등 분야에서는 전시회를 통한 상담과 계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산업의 수출실적은 1998년 3억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