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본문화의 접근
소녀의 개념이 부정의 의미로 유통된다는 점은 이미 언급하였다. ‘소녀’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해 그 개념의 모호함과 중첩성을 구성하고 있는 담론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녀(少女)’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 바탕을 두어, 성과 연령이라는 두 개의 기본
3.2 문화자본과 아비투스
부르디외는 사회를 여러 장(場, Field)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각 장들(경제적 장, 문화적 장, 정치적 장)에서 통용되는 교환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 가치를 문화자본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부르디외는 자본에 대해 4가지 분류를 하였는데 먼저 경제자본은 흔히 사용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문화불평등에 얼마나 큰 제약과 영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게 계속 이어져 후손들 역시도 경제 불평등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브르디외가 말한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재생산과도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3) 문화불평등 해소 방안
① 지역 문화시설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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