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율탈춤 관람자가 더 즐겁게 관람을 하기 위해 가이드북을 제공하여 추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함이다. 은율탈춤에 대하여 조사․연구하고 탐사를 통해 직접 얻은 경험을 가장 빠른 정보망인 인터넷으로 사람들에게 공유해 줄 것이다. 또한, 은율탈춤과 일본의 노(能)를 비교하는 것이
은율 등은 봉산탈춤을 배워가서 생긴 것이라 한다. 해서 탈춤은 춤동작이 경쾌하고 힘이 있으며, 대사도 시대를 잘 풍자하는 독특한 맛이 있다. 현재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을 받은 해서 탈춤은 봉산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 은율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61호), 강령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34호) 세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경남지방의 통령오광대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유, 수영야유 등이 있다.
산대도감극 이외의 계통인 가면극에는 서낭제 가면극인 하회 별신굿탈놀이, 강릉 단오제의 관노탈놀이, 동해안 별신굿탈놀이 등이 있으며 세시풍속놀이의 하나인 함경남도 북청군의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각종 문화재는 일본의 침략과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많이 파손되고 일실되었다. 특히 무형 문화재는 거의 인멸되다시피 하던 것이 국가와 사회의 어려운 노력 끝에 그 명맥을 유지하고 원형을 복원하는 단계에 와 있다. 아울러 우리 문화재에 대한 가치가 재인식되면서, 사회 일
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