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문화적동화)와 수용자
사람들의 삶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새로운 생활과 문화에 적응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유학생, 정치 망명자의 경우, 기존의 사회와 완전히 다른 타국의 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 생활양식, 규범 및 가치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모델이며, 그 구체적인 현상으로부터 추출된 하나의 추상에 불과하다라며 집단 구성원이 사회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알아야하는 지식체계로서의 문화를 언급한 바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동화, 문화변동, 문화지체의 요소를 설명해 보겠다.
I.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한국사회는 이미 오래전부터 다양한문화적 요소들을 흡수하며 독창적인 한국문화를
발전시켜 온 전통이 있다. 우리 머릿속에 각인된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에도 불구하고 오
늘날의 한국은 문화 내부적으로나 개인이나 집단의 생활양식에 이
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
동화구연은 한 사람의 연기자가 동화의 내용을 형상적 화술로 표현하는 예술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동화구연 혹은 구연동화라고 불리는데, 구연(口演)이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연출한다는 뜻의 한자말로써 한마디로 말해 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동화라고 할 수
동화구연의 역사를 연구한 사람은 없지만 구태여 이를 따지자면 옛날 화롯가에서, 할아버지 할머니가 귀여운 손자, 손녀들에게 이야기한 것이 처음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가정에서의 이러한 동화를 노변동화(爐邊童話)라고 부르는데 이처럼 동화가 가정에서 부모 또는 조부모로부터 구연되는 노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