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문화적 연구: 60년대 후반으로 부터 중시되기 시작된 이 접근방법은 문화를 독립변수로 하는 것으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수로 하는 연구를 압도하고 있다. 말하자면 이 연구는 문화변수를 명확히 한 비교경영적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국가문화(national culture)의 기업경영에의 영향과 함께 국
Ⅱ 본론
1. 문화를 보는 문화적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 비교
문화적상대주의는 적어도 연관된 두 차원을 지니고 있다. 그 하나는 타문화이해의 방법론으로서 문화적상대주의이다.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자라난 사람은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인류학자에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선호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 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
1)문화적상대주의문화적상대주의자들은 각 사회가 서로 다른 도덕적 규범을 가지고 있고, 어느 한 사회의 규범이 다른 사회의 규범들보다 낫다고 판단 할 수 있는 객관적인 표준은 없다고 주장한다. 즉, 그 사회의 규범만이 어떤 행동을 옳다 또는 그르다 로 판단 할 수 있고, 모든 시대 모든 사람
서론: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는 문화 및 사회 이론의 중요한 개념으로, 각각 다른 관점에서 사회적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히고자 합니다.
민족중심주의의 개념과 특징:
민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