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변동이 오고 있음을, 특히 과거에 비해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매스컴에서 주도하는 ‘얼짱’, ‘몸짱’ 열풍과 함께 우리 사회가 단순히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로 빠져드는 것이 아니냐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문화적 기본권 신장’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문화적 기본권 신장’이라는 범위 중에서 ‘대중문화’라는 것에 초석을 두어 연구하였다. ‘대중문화’를 많은 초석에 두고 연구한 것은 ‘문화적 기본권 신장’의 실현에 있어 국민으로서 가장 가까이 접하고 있는 ‘대중문화’에서 ‘문화적
Ⅰ.서론
ⅰ)서울의 경화사족과 향촌사족의 문화적 격차
서울이 대도시로 발달함에 따라 서울과 향촌간의 사회적 분기는 심화 되었고, 이는 경(京)․향(鄕)간의 문화적 격차를 야기했다. 즉, 서울과 향촌이라는 지역적 개념은 더 이상 지역적 개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문화적층위
우리는 영화나 TV, 대중가요같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량생산되는 문화가 대중문화라는 상식을 가지고 있다. 물론 영화나 TV, 대중가요가 대중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에는 틀림이 없다. 그렇다면 매스미디어나 문화산업과는 상관없이 만들어지지만 다수의 대중이 일상적으로 향유하는 문화
층위의 개입이나 사회비판(social critique) 혹은 진보적 문화정치의 기획(project)으로서의 문화 연구는 층위를 달리하는 다양한 문제 틀―예를 들면, 특정한 역사적 그리고 사회적인 국면에 작용하는 문화적 헤게모니, 소비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 문화의 세계화, 문화와 경제제도나 정치와 같은 다른 층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