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시이고 구체적인 서사시이며 분량은 대체로 길지 않으며 구체적인 사건 속에서 구연
⑦ 채록은 27편 : 『제주도 무속 자료 사전』15편, 『제주도무가 본풀이 사전』12편
2) 당본풀이
① 특정한 사제자인 당맨심방에 의해서 전승되는 구비서사시
② 마을의 역사적 경험이나 환경적 조건 속에서
서사무가는 무당에 의해서 굿에서 불려졌을 때에 진정한 가치가 있다. 그래야만 신이 인간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인간이 신에게 자신들의 소원을 말하는 무가 본연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토에서는 무당이 학습하여 본풀이를 구사하지만, 제주도에서만은 일반신본풀이는 무당이
고조선과는 한강을 경계로 하여 떨어져 있었고 북방민족의 영향권을 벗어나 바다를 통해 중국과 교류하면서 몇 백 년 동안에 걸쳐서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일대에서 한민족의 고유한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좋은 자연환경과 풍요로운 물산을 배경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 발전시켰다.
서사민요에 나타난 여성 향유층의 의식을 여성들의 생활현실과 관련지어 살피고 생활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소중한 성과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서사무가는 앞서 다뤘던 무속신화와 겹치기에 따로 지적할 필요
환경과 특히 종교 신앙을 기반으로 삼고 민중생활 속에서 자연 발생한다. 즉, 민중의 공통의식에 부합되어 있지 않으면 그것은 유산될 수밖에 없다. 개국신화는 나라를 처음 세운 왕에 관한 신화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으므로 건국시조신화 또는 왕조시조신화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