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정책분야를 선도한다는 평을 받고 있는 경기도의 문화콘텐츠관련 정책 및 산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관련 정책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본론
1. 문화콘텐츠의 정의 및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력
1.1. 문화콘텐츠의 정의
문화콘텐츠는 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의
문화산업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94년 당시 문화체육부 산하에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부터이며(류준호 외, 2010),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란 앞서 정리하였던 ‘문화’에 ‘콘텐츠’의 개념을 더한 것으로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Korea Culture & Contents Agency)이 설립되면
문화적 할인율의 문제 – 아시아 집중필요
2. 콘텐츠 창작업체에 대한 수익 배분율 상향 조정방안
콘텐츠 창작업체: 대부분 자본력이 미비, 영세한 규모, 종사자의 열악한 환경
현재 수익 배분: 유통업체 위주 (영화-극장, 음악-텔레콤, 드라마-공중파)
3. 문화산업 Infra 및 제도에 대한 정부지원
문화산업 관련용어의 정의
1.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ㆍ제작ㆍ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말한다
2. “문화상품”이라 함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ㆍ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를 말한다.
3.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