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기본적으로 문화학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제도들이 지닌 가치와 규범을 평가하고 연구한다. 이 때 문화학은 문화의 이론과 체계적으로 연구할 대상영역을 발전시키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문화학은 문화 전체를 자신의 연구를 위한 대상이자 범위로 삼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Ⅰ. 들어가며
-왜 문화학은 자연을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 인식을 어떻게 실천해 왔는가? 자연의 문화사(kulturgeschichte der natur) 우리가 자연을 알고 자연으로 만드는 모든 것은 문화적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자연 인식은 문
Ⅰ. 한자(한문)의 특징
문자는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며, 말을 기록하는, 일정한 체계를 갖춘 일종의 부호이다. 따라서 모든 문자는 쓸 수 있는 형태[ 形]를 갖추어야 하며, 말을 기록하는 수단이므로 읽을 수 있는 소리[音]가 있어야 하고,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뜻[義]을 지녀야 한다. 이 세
Ⅰ. 한자(한문)의 발생
한자의 발생과 발전은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象形(상형)"의 원리이다.
사람의 코 모양에서 출발한 `自`는 후에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이라는 의미로 현재 쓰이고 있지만 원래는 `사람의 코`를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따. 후에 사람의 코는
오귀스트 콩트 (Auguste Comte)
하버트 스펜서 Herbert Spencer
과학을 순서대로 배열하려는 생각은 옳지 않다… 과학은 어떤 방식으로도 직선적인 순서로 적절하
게 배열될 수 없다… <과학들 사이에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파생 관계>는 있을 수 없다. 그 가
설은 전체가 모두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