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수용자들은 과연 능동적 수용자인가 아니면 수동적 수용자인가? 하는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이분법적 구분으로 수용자를 분석하기엔 현대사회의 수용자들은 너무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때로는 수동적인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능동적인 수
비평이란 반드시 잘못된 점만을 지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궁극적으로 더 나은 지향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잘된 부분에 대한 격려를 통해 강화를 유도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완벽한 매체가 존재할 수 없으며, 자기 반성을 통한 개선
해석자 자신이 삶의 의미를 구축하고 이것을 통해 타자들과 소통하는 과정과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과정과 능력은 당면한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 정체성 함양, 사회 문화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한다.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연극과 인간, p6
교육 없이도 직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
1) 심리적 이유기란
심리적 이유기는 인생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서기 위해 필요한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