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이렇게 널리 퍼진 이슬람이 각각의 지역에 정착하면서 미친 영향들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역사와 관련하여 그에 따른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고찰해본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러한 이슬람 문명권이 형성된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왕조를 중심으로 이 두 왕조의 정복활동을 포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212년 나바스 데 톨로사에서 가톨릭 교도들에게 패배하면서 결국 3차 타이파들이 출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이러한 타이파들은 1492년까지 남아있게 되는 그라나다 왕국을 제외하고는 점차 가톨릭 왕국들에게 통합되어 멸망하였다. 이렇듯 스페인 우마이야 왕조 멸망 이
이야조(757-1031)’와 구별하여
‘전기 우마이야조’라고도 한다.
초대 칼리프 무아위야 1세
다마스쿠스를 중심으로 세력을 비축
알리를 암살한 뒤, 자신이 칼리프로 취임하여 우마이야왕조를 창설
다마스쿠스를 수도로 정하고, 시리아를 본거지로 이집트를 지배
이슬람 사상 제일의 정치가
세계의 3대종교로 우리는 흔히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를 꼽는다. 이 세 종교는 그 역사나 각 종교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보아도 아시아, 중동, 유럽 및 아메리카 지역을 대표할만한 종교이다. 그 중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문명권은 역사적으로나 사상적면에서 대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이로 인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