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락 각지 발전하게 되엇다. 이에 따른 서론간의 이해의 부족으로 대립 갈등을 일으
1. 거시적 관점 : 기능론과 갈등론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적 관점
(1) 파슨즈의 교육의 기능
- 사회화 기능 : 현존 사회의 문화, 가치,생활양식을 전달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의 사회화에 큰 공헌
을 하며,사회 전체의 존속에 필요한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선발,배치의 기능 : 사
문화전수기능
사람들에게 사회의 전통과 규범을 가르치는 사회화의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 간의 통합을 달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사치와 사고방식을 획일화시키고, 표준화들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감소시
Ⅰ. 개요
문화의 개념에 관한 정의는 지금까지 철학․역사학․사회학․인류학에서 저마다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학에서는 문화란 무엇이냐고 묻기보다도 문화가 사회 안에서 어떤 작용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문제 삼는다. 미국의 사회학자 D. 벨은 현대의 탈공업사회에서의
Ⅰ. 서론
신교육사회학의 공통적 기초를 이루는 것은 지식은 사회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되고 교육사회학은 이제 지식사회학과 별개의 다른 연구 분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은 학교지식과 그 전달이 문화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