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화의 문헌정보학적접근
적서를 적자에게 적기에 제공한다는 이념은 도서관의 기본 사상이며 문헌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확대하는 일이다. 이 일을 가로막는 어떤 요인도 도서관 발전의 장애물이다. 도서관은 성장, 발전하는 유기체이어야 한다.
1. 우리의 문화 의식
우리 문화에 관한
근대 세계체제는 세계경제의 일례로써 ‘다수의 경쟁하는 권력 중심의 집합’이며 국민국가들이 경쟁하는 열국체제 가 그 상부구조의 역할을 하고 있음
- 세계체제의 공간적 차원 : 중심-반주변 -주변
- 세계체제의 시간적 차원 : 주기적 리듬 -장기적 추세 -모순 -위기
결국 자원은 주변으로
탈근대적, 탈구조주의적 맑스주의 국제관계이론
6. 국제관계이론의 공통분모
1) 첫째
① 총체성(totality), 탈분과학문체제 ex)자본주의사회에 정치와 경제의 분리를 인정하지 않 는다.
② 경제적 잉여의 수취 기제에서 정치적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는 자본주의사회의 역사적 특수성(specificity)에
문화들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주변 문화가 다양한 중심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는 대중문화, 제3세계 문화, 페미니즘 문화, 동성애 문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처럼 탈중심화되고 탈정형화되는 현상에서 비롯되는 모든 현상
.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나타난 프랑스 지식인의 모습과 이에 덧붙여 독일 지식인, 서양에서 논의되고 있는 근대, 탈근대 지식인과 이것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우리나라 지식인, 신지식인에 대해 살펴보고 지식인이란 누구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