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산물 아닌가. 그런데도 이런 영화산업을 두고 경제적 측면만 보자는 이들은 자신이 다루는 대상의 정체성조차 무시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
영화는 자본과 노동, 기술과 정신이 만나는 종합적 산물이며, 지역문화와 언어, 삶의 환희와 고뇌가 담긴 산물이다. 게다가 영화는 방송, 비디오, CD, 음
정부가 영화산업을 지킨다는 명분을 내세운 것이지만 실제로는 비교적 진보적이고 민주주의적 내용을 담은 서구 영화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었다.
1988년부터 현재까지는 한국영화를 지키는 방어막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의 영화 통제수단으로 활용되던 스크린쿼터제는 1987년 외화수입쿼터제가 폐
문화다양성 선언에는 문화상품과 서비스가 단순히 소비재로만 취급받지 않아야 함을 명시하고 있으며, INCP 역시 문화다양성은 사회결속력 등 사회적ㆍ경제적 발전에 이바지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각국의 정부는 문화적 다양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이를 위해서 효과적인 국제규모의 틀
문화관광부가 4천억원 지원 등 후속조치를 내놓았지만, 영화인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분노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2월2일부터 릴레이 농성에 들어가고, 2월8일에는 옥외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등 스크린쿼터 현행 유지를 지켜내기 위한 싸움을 연달아 준비 중이다. 국회쪽과 연대해 정부를 압박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 이데올로기로서 그 필요성이 지적된다. 즉, 다양한 민족적 정체성을 가지는 국민들을 어떻게 하나의 ‘국민’으로 통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필요성이었다.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는 체계적인 이론이나 조직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