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 매력적인 산업으로 인식되어져 왔고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나날이 발전해 왔다. 하지만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산업의 발달은 캐릭터산업에 있어 또 다른 새로운 장을 열어주었고 그 영향력은 짐작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
우리나라는 뛰어난 인터넷, 모바일 인프라 구축으로 IT강국이라
문화콘텐츠의 구분은 콘텐츠간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장르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콘텐츠 등 무선콘텐츠, 디지털방송콘텐츠,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등 새로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
문화정책의 특징은 문화예술에 대한 민간, 지방정부, 주정부, 연방정부 등이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다차원적인 지원을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창작 인프라는 헐리우드나 브로드웨이 뿐만 아니라 미국 드라마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한다. , <24>, <프리즌 브레이크>, <로스트> 등 한국에서
콘텐츠로 양질의 발전 구조로 변화되고 또한 인간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가치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다. 김영기, 2002년 , 이-디자인,5p
1999년, 2000년, 2001년에 걸쳐 많은 콘텐츠들이 낡은 놋그릇 같던 옛 미디어를 뛰쳐나오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미디어인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