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없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기 집앞에는 안된다는 NIBY (not in my backyard) 로 대표되는 개인 이기주의와 집단 이기주의가 맞물려서 사회는 온갖 이권 다툼이 성행하게 된다. 정치를 수행하는 관료들은 보지 부동이라는 관료화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다
Ⅰ. 개요
노동조합들은 대부분 조합원들의 고충처리를 그 사업 내용 중에 하나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노동조합에서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은 그 일을 평생의 일로 생각하기보다 다른 일을 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과정 정도로 인식한다. 본격적인 노동운동가가 되기 위한 실무
물신성에 비판적이며, 사회주의의 가치와 이상이 현실 자본주의를 수정하는 정신적 원천이 되기를 소망한다는 점에서 분명 그는 진보적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몇가지 특별함 이 있다. 무엇보다도 그는 스스로 성찰적이지 못한 진보지식인들 의, 진보 이전의 지식인됨 에대해 자주 의심하는 것도 그의
물신성(物神性)의 결정체를 이루게 되어 종교의 목소리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종교의 역할이 축소되고 비 양심의 소리가 종교의 위치를 점유하게 된다면 소외계층의 아픔을 외면하게 되고 공동체 의식의 일탈을 가속화 시키며 공직사회를 범죄의 온상으로 장식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상황을 비추어
물신성으로 인하여 소설이 타락한 형식을 지닐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으며, 작가가 사회의 모순을 통찰할 수 있다고 보는 점에서 두 사람은 일치하고 있다. 말하자면 루카치가 주객 동일성을 달성할 주체로서의 작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지위를 지라르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설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