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는 1916년 4월 28일 소태산 박중빈이라는 사람이 진리를 깨달아 창립한 종교로서 그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표어를 내세워, 당시의 혼란한 시국 속에서 민족의혼을 일깨우고 땅에 떨어진 인륜정신을 바로세우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원불교는 국내에 430여개의 교당이 있고 해외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태산은 구도과정에서 다른 종교나 스승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916년(원기 1년)4월28일에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없는 도와 인과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
물질의 상관관계가 극을 이루었던 1920년대로, 당대 지식인이 적응하기 곤란했던 사회가 배경이 된다.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
Ⅰ. 서론
한 국가가 가진 고유한 신화는 그 나라의 문화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표지이다. 신화는 그 민족의 자연관과 사회관 그리고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가의 신화를 연구하는 것은 그 국가의 신화적 특수성을 밝혀, 문화의 특성 및 사유체제를 규명하는 작업과
개벽시대를 여는 사람들』(1998), 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