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경제적 욕망은 실로 무한하다.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되면 다른 욕망이 나타나고, 또 그것이 충족되면 또 다른 욕망이 꼬리를 물고 나타난다. 욕망은 포화점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은 제한되어 있다. 물질적욕망을 달성시킬 수 있는 소득에도 제한이 있고, 개인이 누
욕망과 물질적욕망, 성적 욕망이 뒤엉킨 타락한 산업사회의 실상을 꼬집고 비틀고 희화시켜 날카롭게 풍자하였다. 네 번째 시집인 『세운상가 키드의 생애』에서는 대중 문화 속에 들어있는 권력과 욕망의 추악함을 풍자적으로 들추어내고, 90년대 지식인사회의 담론을 비트는 지적 패러디에 집중하
Ⅰ. 서 론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를 조우한다는 것은 창의력의 세계로 가는 열쇠와 같다. 고교 졸업 후 우체국의 전신기사로 출발하여 소르본대학의 교수로 과학철학과 상상력 이론을 창출한 바슐라르는 삶과 사유를 결합한 창조 의지의 역능을 보여주는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상상
욕망이나 욕구
-물질적 보상
고도의 물질적 풍요를 이룬 현대 산업사회는 물질 소유가 가장 중요한 애착대상이 되는 병적 사고를 파생시켰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는 물질 소유의 정도에 의해 측정되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외적 소유를 과시하기 위해 능력 이
욕망의 폭력성을 제어 할 수 없는 그 당시 현실의 제도 자체를 회의 하고 나아가 제도의 변화를 전망 하면서 욕망의 출구를 열어 놓은 것과 교씨와 사씨의 신분의 차이로 욕망의 결과를 비교하고 사씨와 교씨의 욕망을 통해서 사회적 억압 구조는 그 속에서 살고 있는 모든 구성원에게 자유를 가질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