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에서 기인하였다. 감성과 이성이 비교적 명료하게 사상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반면, 우리에게 상상력은 보다 더 일상적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이런 배경 하에, 칸트가 인간의 상상력을 사유의 주제로 삼아 인식론과 판단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이 부분에서 칸트는 취미판단의 성질을 규정하고 있다. 사실판단과 달리 취미판단의 규정 근거는 주관적이다. 보통 우리는 긍정적인 취미판단은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뭔가 아름다운 것을 찾는 것은 그 대상에서 만족을 느낀다는 것이다. 하지만 만족은 대상의 속성이
1. 들어가며
칸트미학의 주요과제는 <이것은 아름답다>라는 미적 판단의 형식적인 구조에 대한 분석을
하여 선천적으로 주관이 지닌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취미Geschmack(감정을 통해 미를 판
단하는 능력)의 원리를 밝혀내고, 그 원리의 보편타당성에 대해서 정당화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취미비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진리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생겨나거나 찾아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의미만으로도 지나간 사람들에 대해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진리를 찾으려는 사람 중에 한 명인 「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또한 그의 세 번째 비판서인 『판단력
칸트 『판단력비판』
제1절 미감적판단력의 분석학
제1권 미의 분석학
* 취미는 대상 또는 표상방식을 일체의 관심 없이 흡족이나 부적의함에 의해 판정하는 능력이다. 그러한 흡족의 대상을 아름답다(미적이라)고 일컫는다. (취미판단의 1계기 결론)
취미판단의 제2계기 : 양의 측면에서
6. 미는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