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효율성을 지니는지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구체적이며 사실적이기보다는 개념적으로 규정된 것이기 때문에 교재개발 시 자율성과 다양성을 발휘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이 기준은 학생 스스로의 사고나 느낌 및 감정 등을 미술활동을 통하
미술(아름다운 기술, 아름다운 재주)이라는 번역상의 문제이며, 다른 하나는 Fine Art 라는 원산지 제도 자체가 해체되어가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게 우리 사회에서는 그 제도가 여전히 문화적, 교육적 권위를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다(물론 90년대 중반이래 영상문화의 급속한 팽창으로 그 의미가 크게
Ⅰ. 서론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출생~2세의 영아기이다. 이 시기는 생득적인 반사행동, 즉 잡기, 빨기, 응시하기, 미소짓기 등이 주로 나타나며 초보적 수준의 감각 및 지각적 도식에 의한 활동에 의존한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여러 도식의 협응(예: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고 대상영속성을
미국에서는 1827년 푸월(William B. Fwole)이 보스턴 영어 고등학교에 소묘를 선택교과로서 도입하였고, 이후 여러 학교들이 미술교육을 실시하였다. 1833년에는 프랑스가, 1835년에는 영국이 미술공업조사위원회를 조직하여 미술과 디자인 원리에 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최상의 방법을 검토하였고
미술과 생활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추구한 미술과 공예 운동을 주도하여 예술가는 예언자라는 입장에서 19세기 기계문명을 비판하고 건축, 실내장식, 벽지, 가구, 카펫, 옷 무늬, 책의 삽화에 이르기까지 정직하고 아름답고 유용성이 있는 디자인을 창조하여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개혁하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