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1년 이후 귀족등 왕당파는 외국으로 망명하여 유럽 군주들과 결탁 외세의 개입을 도모하였다. 미라보의 죽음이후 국왕은 왕정복고를 위한 오스트리아, 프러시아등의 지원 하에 국외로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는 제 1차 대프랑스 동맹이 결성되는 계기로 발전하였다.
1792년 여름 루이 1
국가주의적 견해와, 영국식 다원적 국가론에 따른 견해가 있는데 두 견해의 차이는 일정 영토 내의 국민과 국가 간의 관계에 대한 의견 차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민은 실질적으로는 민족을 가리킨다. 주권은 그 내용에 따라 군주주권과 시민주권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일찍이 교회가 국가로서 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각되었다. 처음 민족주의의 갈망은 민족국가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민족주의의 본질이 아님을 알게 된다. 독일 나치의 게르만우월주의에 의해 유태인의 학살이 벌어지기도 하였던 민족주의는 오늘날 미국의 비단 유고의 코소보에서 뿐만
제 1 절 국가의 본질
1. 국가의 명칭
1) 고대 그리스
‘Polis'(도시국가, the city-state), 도시(city)가 각각 독립하여 이른바 도시국가를 형성함
2) 로마시대
라틴어‘civitas'(시민단체) 또는 'res publica'(인민공동단체), 완전한 시민권을 가지는 시민의 단체, 민족단체로 단결된 것을 의미
3) 게르만민족
제국
신화'라고 선전했던 인종적 신화와 피의 신화, 맑스의 공산주의, 제3세계의 근대화 과정에 나타나는 민족주의 이데올로기 등이 그것이다. 좌파의 현실적 몰락과 더불어 이데올로기의 종언이라는 용어의 유입에서와 같은 사상의 약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방황을 야기시켰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