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가 민중에게만 있고 지배세력에서는 미약했다. 둘째로 그것은 구체적인 이념이나 정책으로 개발되기보다는 대중적 정념으로만 존재했다. 다시 말해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
민족적 국가, 조국이어야 했다. 국가는 민족과 동일시되었으며 문명은 민족적 문명을 의미했다.
이러한 발전양상은 2,000년 이상 정치사상을 지배해왔던 기본적 관념들에 배치되었다. 인간이 통상 보편성을 강조하고 일치와 화합을 바람직한 목표로 상정해왔던 반면, 민족주의는 특별하고 국지적인 것
세기 중엽, 영국은 식민지 국가들로부터 세금을 더 거두어들이려고 하다가 독립운동을 시작하게 만들었다.
1-2-1 설탕법 (1764)
영국정부는 식민지인들에게 “당신네들도 전쟁에서 이득을 보았으니 당연히 그 채무의 일부를 부를 부담해야지 마땅하다”라고 강요하면서, 1764년에 들어서 설탕법을 제
민족주의는 이념 대결에 가려 빛이 바랬었다. 소련이 붕괴되고 이념 전쟁이 끝나자 많은 이들이 '이제는 세계화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잠시 동안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낡은 유물' 정도로 여겨졌다. 그러나 민족주의가 21세기 들어서도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는 모습이 세계 곳곳에서 목
마을 서당에서 유학을 공부하였으며, 이 시절 만난 畢大殷이라는 사람과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西北지역 출신이라는 지역적 특성, 청일전쟁이라는 복잡한 국제정세와 필대은을 만나면서 가지게 된 신사상에 대한 관심은 안창호가 서울로 올라오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었고, 서울로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