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를 가장으로 ‘목회자가 하고 싶은 말’을 강단에서 선포하는 경우), 구조적인 폭력, 이것에 대해 침묵하고 용인하는 성도들과 지배자들. 이러한 모습들이 한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한국 교회는 1900년대의 미국에서 시작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부흥운동의 모습, 근
미국을 건설한다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강한 연대를 형성했다. 미국이 신과 성서 그리고 도덕성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설교하는 기독교 우파에 종교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심지어 적대적이기까지 한 학자들과 언론인들이 스스로를 적응시켜야 했던 것이다. 지금은 어느 누구도 미국 정치를 이해하기
약속된 구월의 입증 불가능성이 초래하는 다양한 인간적 회의가 은총의 체험을 통해 극복되는 이야기가 간증서사의 일반적 구조인데, 이 점에서 공동체의 종교적 위기 극복과정을 설파하는 예레미야 설교와 유사한 패턴을 보여준다. 미국 청교도들의 경우에는, 근본적으로 개별적일 수밖에 없는 간증
미국 반노예협회"라는 노예해방운동단체가 설립되었다. 또 개리슨은 1830년대에 노예해방을 위하여 『The Liberator』라는 신문을 발간하여 노예제도는 미국이 갖고 있는 가장 악마적인 요소로서 즉각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1852년에는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 출간되어 흑인노예의 참상을
2-2-3 마틴 루터 킹과 말콤 X 비교
두 사람의 사회적, 지적 성장에서 드러나는 상이함은 미국과 미국 안에서 벌어지는 자유를 향한 흑인들의 투쟁에 관한 각기 다른 시각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준다. 말콤과 마틴은 계급, 가족의 지원, 정치적 전통, 지리, 종교적 전통, 교육 등이 모두 달랐다. 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