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고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텔레비전을 통해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이와 같이 구조화된 문화적 양식 혹은 이데올로기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이를 강화하고 재구성하는 일종의 제도적 수단이라고 할 수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자본주의와 교묘히 결합한 대중문화의 결정체인 TV 드라마는 남들보다 잘 생긴 남녀 연예인이 무수히 등장하여 사랑하고 성공하는 뻔한 스토리를 선호할 수밖에 없는 형편에 처하게 된다. 하류 인생을 살던 여자 주인공이 능력 있고 멋진 남자 주인공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인생 역전을 이루어나가는 과
일련의 팬덤 문화실천이 기존의 시각을 확장시키고 수정하게 만들었으며 팬덤 스펙트럼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팬클럽이 존재하고 일부 팬클럽은 사회운동과 결합하는 등의 양상을 띠기 시작했다고 보았다. 시각의 확장은 팬덤에 대한 담론 영역의 확장으로 이어졌지만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