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1960년대 초 첫 개인전 ‘음악전람회-전자 텔레비전)으로 대중의 우상이 되어 있던 상업TV방송의 일방적인 정보지배구조를 변화시키고자 최초로 TV를 임의적으로 조작하기 시작한 것으로 미디어와 관객과의 관계를 변형시키는 쌍방향의 조정된 TV로 구성되었다. 비
1.1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
1999년 RFID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태동 시킨 미국 MIT Auto-ID Center의 Kevin Ashton소장이 “RFID 및 다양한 센서를 일상생활 속 사물에 내재 됨으로써 거대한 사물 인터넷이 구축될 것이다”라고 최초로 언급되였고 2005년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처음으로
Ⅰ. 서론
21세기 팝아트는 미디어, 레저, 관광, 쇼핑 등 많은 부분이 연계되고 이 모든 부분들이 광대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오락 산업이 소비자에게 최고의 문화 가치로 등장하면서 세계적으로 큰 동향을 형성해가는 추세이며 국내에
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