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중독
I. 중독의 정의
중독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약물중독과 같은 생리적 중독(intoxication)은 술이나 마약,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뜻한다. 생리적 중독은 구토, 복통, 흥분, 환각상태 등의 증상을 야기하는데, 이처럼 외부 물질에 대한 과
어쩌면 어린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익숙하게 미디어 환경에 자연스럽게 적응하며 삶의 한 부분으로 방식을 스스로 터득하고 있는지 모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마트미디어에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우리생활과 연관 지어 살펴보고 디지털 육아와 미디어중독의 폐단, 원인,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중독의 개념을 사회과학에 적용시켜 여러 사회현상들을 설명한다. 도박, 성, 과식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중독은 자신의 욕구와 행동을 통제하고자 하는 의지를 상실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고 볼 수 있으며 미디어중독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08
, 어떤 활동에 중독이 된 것으로
들어가며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수준을 넘어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대인관계 및 현실과 가상 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낳는 중독이다. 인터넷 게임중독의 경우 처음에는 자신이 의도했던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게임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