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 관하여 살펴보면서,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유토피아라고 이름붙인 것을 향한 발길이 아니었을까?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시작하여, 아우구스티누스와 많은 교부 · 스콜라철학자들, 그리고 데카르트나 스피노자, 로크나 흄, 칸트와 헤겔 하이데거, 그
1. 왜 미야자키 하야오인가
미야자키 하야오. 그는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터이다. ‘애니메이션의 대부’, ‘국민 감독’등의 수식어는 그가 애니메이션계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그의 작품은 그의 조국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배급되어 그
유토피아적 경지를 느끼며 권력 찾기를 실감한다. 현실에서 결핍된 친교, 애정, 공동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팬 문화는 대중 문화 속의 유토피아적 차원을 대안문화로 구성, 발전시키는 장소로 만들어간다.
3. 비판점 및 대안
Jenkins(1992)가 주장한 팬의 능동적 특징 중 비판적이고 실천
됨.
* 미래사회에는 지능 + 우수 유전자가 계급의 형성 요소가 됨.
[유형3] 대중의 눈을 가리는 미디어. - <브이 포 벤데타>
* 등장배경 : 미디어는 오늘날 정보전달과 지식습득에 있어 필수요소.
때문에 미디어의 주도세력과 이데올로기에 따라 시민들은 그것을 따르고 복종할 수밖에 없
유토피아’를 진지하게 고만하고 여성운동과의 접목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감상.
여성운동을 신사회 운동과의 접목이라는 관점에서 출발, 새로운 여성운동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히 지난 여성운동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도를 함으로써 더욱 발전된 모습을 찾아나가려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