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이 말하는 미메시스 능력은 모든 심성능력에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메시스는 예술에 대한 벤야민의 개념을 지탱해주는 것이기도 한데, 특히 원작만이 가지고 있는 어떤 권위나 진위성을 표현하는 예술작품에서의 '아우라'개념과는 서로 상보적인 위치에 놓여 있다. 벤야민은 미메시스와 아
아우라의 몰락으로 기술 재생산 시대의 대중 문화의 특징은 바로 이것이다.
그렇다면 예술에 있어 아우라는 어떻게 출현하는가? 더군다나 아우라의 상실을 초래했다는사진예술에 있어 아우라는 과연 존재하는가? 벤야민은 예술작품의 아우라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시선이 주어지고 있다
미메시스론, 산문양식 등이 조명되고 있다.
특히 '아우라'의 개념으로 잘 알려진「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벤야민을 현대 매체미학의 선구로자 평가받게 한 유명한 에세이다. 이 글은 새로운 현대의 기술이 어떻게 전통적인 예술개념을 전복시키며,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실한 모
대중문화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진단했다. 유태계 독일인이었던 그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두 가지 전통을 자신의 텍스트 안에서 하나로 만들어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벤야민은 “기술복제의 등장으로 예술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
I. 들어가는 글
대중예술이 예술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에 대한 평가도 확연하게 양극화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예술, 특히 대중예술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데 불특정 다수가, 특히 청소년층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