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불가침 조약, 그리고 1940년 프랑스의 패배 등-을 겪었다. 이같은 와중에서 30년대의 경제공황기는 사회의식이 강한 realism적 저항소설들을 산출하는데 공헌했을 뿐 아니라, 작가의 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책임을 논할 때도 좋은 예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문학사의 한 줄기 기념비적 사건이었다.
마르크스주의적 사상과 프롤레타리아 의식을 넣은 '새로운 통속소설'을 주장하였다. 1929년 대중소설론을 발표하여 '새로운 통속소설'을 '대중소설'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으며 여기서 대중소설의 독자는 노동자와 농민으로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
위해 노동자를 자처하게 되어 노동자들의 수가 급증 하였다. 노동자가 노동시장에 과다하게 공급되고, 공급과다는 필연적으로 임금의 격감을 초래했다. 이로 인해 노동자들은 살기가 어려워졌던 것이다. 1930년대를 전후하여 일어난 경제 공황탓에 자본가들은 이 손실을 식민지 노동자에게 전가하
문학예술가의 조직이 필요하다는 사상은 마르크스주의 사상이 던진 충격의 뚜렷한 한 가지 형식이기 때문이다. 1920년대에는 1차대전 후의 민족주의와 공산주의(특히 국제공산주의의 식민지‧반식민지사회에의 침투), 제국주의 식민지정책의 강화로 또 다른 불안과 위기를 조성했고 1930년대에 이르
Ⅰ. 개요
비정규직 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보수정치인들까지 ‘차별 철폐’를 심심찮게 외치고 있지만, 상황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민주노조 진영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비정규 사업을 ‘제1과제’로 삼아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지만, 아직 한참 부족했다. 각종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