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셀푸코는 구조주의 언어학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인간주의의 핵이던 의미성이 사실은 언어의 속성임이 밝혀진 것이다. 언어는 그저 사실의 매개체가 아닌 그 자체가 매우 규범적이고 가치창출적이어서 그 법칙에 대상을 편입시킨다. 그에게 있어 언어와 지식의 관계는 이러하다. 사회생활
미셀푸코가 가끔 긍정적으로 나와서 이게 누군가 하고 궁금해 했었습니다 그래서 서점에 가서 미셀푸코의 대표작이라고 불릴수도 있는 감시와 처벌을 산후에 집에서 들뜬 마음으로 읽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3페이지 정도 읽은 후에 환불을 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0페이지 정도 읽은
I. 근대적 형법과 범죄, 그리고 형벌
현대 형법학자들은 근대 형법은 신적․신화적 근거에서 해방되어 인간적 제도로 이해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형벌이란 범죄에 대한 정당한 응보이던 범죄예방이라는 목적론적 관점이던 또는 그 결합으로 이해하던 간에 합리적인 근대이성의 산물로 인식하고 있
들어가며
계몽주의는 현대라는 관념을 탄생시켰다. 문학가 보들레르는 현대를 '순간적이며, 유동하며, 고정적인 것'으로 정의했는데. 이러한 의미는 계몽주의가 나타내는 관념을 나타낸다. 현대라는 관념을 불어 넣어준 계몽주의는 다음과 같이 개괄해 볼 수 있다.
1) 이성 - 철학자들은 지식을 조
1. 서론
미셸 푸코의 <감시와 처벌>은 책 제목 그대로 형벌의 이론 및 제도에 대한 역사적 성찰을 통해 근대적 감옥의 출현을 소개한다. 근대적 감옥질서와 함께 도입된 규율 · 훈련 · 교정 · 관찰 등의 방법이 일반사회에서 어떻게 권력기술로 작용해 왔는지를 치밀하게 규명한다. 권력의 궁극적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