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의 산물인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미술가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술사가들과 비평가들은 주로 남성미술가들 에게만 관심을 쏟고 있으며, 미술대학에서 공부하는 미술가들은 모두 남성이라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여성미술가들은 존재해왔었고, 당시의
미술가들의 사인을 연구한 적이 있다. 1940년에서 1969년 사이에 발행된 [미국 미술가인명록](Who's Who in America)에 실린 사망한 미술가 1598명에 대해 연구했다. 1253명의 남자 미술가와 345명의 여자 미술가의 사망증명서에 기재된 사인을 전 미국인의 사인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남자 미술가들에게는 심장
미술가들은 현실적인 삶의 공간 하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극복해야 할 여러 가지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상황들을 맞게 된다. 이에 행위미술가들은 직접적인 정치적 상황들까지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작업의 영역 안으로 뛰어들게 된다. 이런 행위미술가들의 행동 양식은 개인적 행동 양식으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