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독일 다다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 독일 다다의 기법적특징으로 콜라주 사진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명확한사실성을 가
미술의 구성요소로서의 작가가 서 있는 위치는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지점이며, 기술의 발달과 그 접근성으로 인해 매체를 의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는 더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매체가 작가의 사회 정치적 위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혹은 작가는 어떤 방
정치적으로 중요한 정부기관과 공공시설의 건물 안에 벽화나 이젤 회화, 조각들을 생산하도록 하였다. 또한 인쇄와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많은 화가와 미술전공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게 된다. 이 때 정부는 가장 미국다운 장면의 그림으로 국민을 계몽하고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유럽
정치적 압박에도 거침없이 반발할 수 있게끔 한다. 그 결과, 그래피티는 정상과 비정상을 가르는 도덕과 가치 체계, 그리고 주류와 비주류를 구분하는 정치 권력의 이분법의 경계를 흐리게 하며 대중에게 자유를 부여한다. 부차적이거나 저급한 것으로 주류 미술사에서 제외되어 온 낙서는 포스트모더
정치, 군사, 경제적인 도움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몇몇 대기업 위주의 1960년대식 고도 경제 성장이 한계에 부딪치면서 전태일 분신(1970.11.13)으로 대표되는 노동자들의 저항운동이 격화되었고 광주대단지 사건(1971.8)을 비롯한 도시빈민들의 생존투쟁도 치열해졌다. 그리고 제7대 대통령선거에서 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