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이 1938년 3월에 준공되어 그 해 6월 5일에 일반대중에게 공개하였다 전시품은 삼국시대이후의 조각공예 품, 도자기, 회화, 조선출토 중국도자기 등이었고 소장품은 1만천여 점이었다. 미술관 학예직은 미술공예 전문가 중에 평의원을 선출하여 전시 활동을 계속하게 하도록 간행하였다.
한편 1915
교육과정 해설』, 1994, p. 71. 이것은 미술교과에서 체험적 활동을 강조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사고하고, 감상하는 능력이 강조됨으로써 생활 속에서 미를 즐길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본다.
미술 감상교육을 통해 미술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친근감을 갖게 하면 미술관미술관은 미
미술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8세기 산업혁명 때부터 미술관의 학문적인 태도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프랑스에서는 루브르 미술관(The Louvre)이 점차 시민에게 정기적으로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1973년을 기점으로 근대적 의미의 미술관 즉, “일반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기능을 지닌 공공 문화 시설”로서
전후한 구미지역에서 시작된 `살아 있는 미술관`(Musee vivant)은 개방되고 종합적인 공간으로서 도시공간이나 자연환경 속에서 자유로운 조형적 시험을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의 확대와 미술의 창조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근대적인 의미의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반성의 시각을 야기하게 되었다.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