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이중섭 작품 등을 중심으로 위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으며, 한국 미술계의 큰 축이었던 삼성미술관이 삼성특검의 여파에 따른 홍라희 관장 사임이후 전시활동이 중단되면서 한국 미술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한 미술계 인사의 광주비엔날레 총감독 선임과정에서 불거진 학력위조 파문과 정치적 커넥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표현의 기법을 평론가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그림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거꾸로 그가 제시한 표현 기법의 참신함과 근대적인 명쾌함을 일반에게 인상적으로 남겨 작가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폴 세잔 [Paul Cézanne]
-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