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도입: 미술에서의 재현과 언캐니밸리
1. 미술에서의 재현미술에서 ‘재현’이란 사람이나 장소 또는 사물을 그대로 모사하는 것을 말한다.
(1) 미술역사 속의 재현의지
1) 고대 미술
- 인류가 남긴 최초의 그림
- 그림의 목적(주술적인 이유, 수면 위에 비친 것을 소유하고 싶은 의지 등)
언캐니밸리 - 사실적 표현을 위한 노력
1970년 일본의 로보티시스트 모리 마사히로에 의핸 소개된,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 로보틱스 이론이다. 모리의 이론에 따르면,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 질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
1. 3D와 언캐니밸리
① 3D의 간략한 정의
->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
->3차원적으로 표현,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 사용
->출력물과는 별개로, 모델은 그래픽 데이터 파일에 포함됨
->3차원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적인 그림으로
밸리커튼>, <달리는 울타리>등의 토목공사와 흡사한 작업을 이전의 포장작업과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은 이들 작업의 재원이 크리스토 개인이 독자적으로 조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작업의 진행과정에서 독립성을 유지하고 포장작업을 개인의 소유물로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의 포장작업은 탈계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