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90년도 이후 누적된 불황과 최근 경제적 어려움으로 미술품 거래 감소, 대형 전시회의 축소, 화랑의 경영난, 재료값 상승으로 작가들의 창작활동 등 전반적인 위축된 상태로서 국·공립 미술관, 일반화랑 등의 전반적인 전시회 개최가 예산사정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경영난 구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지난 11월 7일 (2008. 11. 07) 미술계에선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일이 발생했다. 전국 140여개 화랑들이 다음날인 8일까지 문을 닫은 것이다.
이는 정부가 2010년부터 4000만원 이상의 개인소장 그림 및 골동품 등 미술품을 사고 팔 때 화랑이나 법인의 매매와 마찬가지로 매매
3. 중국 미술 시장 경제 성장의 동인과 현황 분석
위에 정리된 기사들 중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눈에 띄는데, 특히 중국 미술품 시장이 세계 미술 시장 점유율 4위에 올랐다는 사실은 크게 주목할 만하다. 현대 미술 시장의 침체 속에서 유독 중국 현대 미술 시장이 큰 호황을 누리게 된 데는 여러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