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양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자부심과 아울러 계승·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전통문양은 건축, 공예, 회화 기타 조형공간에 있어서 장식역할을 담당하는 비독립적인 예술 형태이다. 형과 선의 색을 조형적으로 통일하여 인간의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루 동안 특별 제작하는데 6천만 원이 들었는데 비해 교과서 한권을 만드는데 6백만 원을 들였다는 신문보도는 우리나라의 교육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모습이다. 국민전체의 감성교육을 맡는 중대한 미술교과서가 늘 예산부족 타
한국공예시범소`는 한국의 실정에 맞는 디자인 개발, 국내외 시장 개척, 산업체의 디자인 지도, 일반인에 대한 디자인 계몽, 기능공 훈련, 디자인 교육 후원 등 여러 사업을 전개하면서 1960년까지 활동했다.
그 후 1960년대는 한국 산업디자인 발전의 특기할 사항들이 점철된 시기로, 교육계는 응용미술
직접 댁으로 찾아가 초기 intake를 실시하였다. intake를 통해 얻은 정보(장애정도, 건강상황, 복지카드 확인, 가족사항, 지지체게, 경제적 상황, 욕구, 기타 특이사항 등)를 가지고 사례회의에 참여하였다.
다음으로는 역시 사회재활팀에서 실시중인 장애인활동보조인서비스의 실시 점검을 하러 활
공예품이 공합 되면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활성화가 되었다. 작품성을 강조한 현대공예의 발전과 더불어 전통공예가 전승되어야한다.
Ⅱ. 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한국공예수준이 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결코 순탄치 않았는데 그 본격적인 시작은 19C말 20C초로 거슬러 올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