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
Ⅰ. 서론
미적 감상이나 인간형성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관한 사항으로 국한시켜 본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미술교사는 회화전공이 가장 많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오정숙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고교의 미술교사의 전공 분포는 서양화가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 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감상과 표현 제작은 개념상으로는 별개의 과정으로 분리되지만, 실제적으로는 상호 연속되는 동일한 작용이다. 왜냐 하면, 우리가 대상을 봄으로써 그 대상의 아름다움을 내적으로 수용하는 감상의 과정이 바로 표현 제작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있어서 그 과정은 상호 연속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