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의 욕구가 팽창되어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 질 것이다. 따라서 문화예술기관도 변화의 물결에 예 외일 수는 없다.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정책의 흐름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의 정책이 민족정체성 확립과 사회 통합적 목표에서 점차 인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문화공간은 인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과 사회 그리고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고 그것을 표하고자 하며 그러한 이해와 표현에 감응함으로써 삶에 한 통찰을 얻게 되는 공간으로서 인간의 지난한 정신 활동의 요한 표이자 결과물이자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
미술계의 큰 축이었던 삼성미술관이 삼성특검의 여파에 따른 홍라희 관장 사임이후 전시활동이 중단되면서 한국 미술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한 미술계 인사의 광주비엔날레 총감독 선임과정에서 불거진 학력위조 파문과 정치적 커넥션, 그리고 이에 따른 광주비엔날레 파행사태가 학계와 문화계
문화의 집), 문화 보급전수시설(문화원, 국악원, 전수시설), 도서관, 아트센터, 교육기관(대안학교) 등 문화나 예술을 다루는 고유의 기능을 가진 각각의 시설이 2개 이상 동일한 건축물이나 대지 내에 위치한 곳
○ 역사적, 예술적 창작물들을 시민들이 감상하거나 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전시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