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
Ⅰ. 개요
미술감상이란 좋은 것, 좋지 않는 것만을 표명하는 것이 아니다. 가령, 제 멋대로 생긴 형태를 감상할 경우 그 사람의 성격이나 기질로서 느끼고 감각하는 것이므로 그것을 자각하는 데로 가지고 갈 수 있다면, 어쩐지란 의미는 개인적인 표현이 된다. 이 개인적인 것이 미술감상이라는 환경에
>> 1960년대
·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1921~1986) : “모든 사람이 미술가”
· 워홀 Andy Warhol, (1928~1987) : “모든 것이 예술” 「브릴로 박스」,「캠벨 수프 깡통」은 그 형태적 의미 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품이 해석되기를 바랐다. 일상적 삶이라는 주제에 기반.
·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
1. 학습의 개관
19-20세기 서양 미술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알도록 한다.
작품에서 시대별로 나타나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징들을 찾아보고 서로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미술품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미술을 바르게 이해하며, 미술 감상의 안목을
Ⅰ. 서론
미술교육 이론은 상당 기간동안 로웬펠드의 영향력 하에 있어왔다. 미술교육 이론이 체계화되지 못하던 시절, 로웬펠드의 공헌은 상당히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로웬펠드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 수업은 유아의 표현을 장려하고 도와주는 방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