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미술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이태호, “5월미술운동의 회고와 반성”, 2003
1980년대 독재정권 속에 살았던 예술가들은 그 시대에 저항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식을 작품에 반영하여 그 시대를 비판한다. 벽화, 걸개그림, 판화 등과 같은 선동적 소제에 자신의 이념을 접목시켜 모두 쉽게 접근
가능)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이는 상품으로서의 예술작품 생산이라는 전통을 거부한다. 또한 이미 일상생활 속에서 오브제들과 항상 연관될 수밖에 없는 행위 그 자체가 실제로 '예술적 의미'를 요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요구를 행위의 모체인 신체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 바로 행위예술인 것이다.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
시대 상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Ⅰ.1980년대 개관
1. 시대배경
Ⅱ.1980년대 시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
시대의 선전에서부터 계속되어온 심미주의적 경향의 미술과 앙포르멜, 국제주의 그리고 현대주의를 지향하는 형식 실험의 미술경향이 그 것이다. 이러한 국내 화단의 전개 양상 속에서 1975년 ‘에꼴 드 서울(Ecole de Seoul)’을 구심점으로 형성된 모노크롬은 ‘예술을 위한 예술’의 결정체를 보여주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