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늘날 공공미술에는 기념비,동 상, 벽화, 포스터 등 야외에 놓이는 미술 작품들과 행동주의, 퍼포먼스, 마을 공동체 미술과 같이 과정 중심적 미술까지, 사실상 공개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종류의 미술이 포함된다. 그렇지만 “공공미술”이라는 용어가 하나의 장르로서 대중화되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서울 서린동에서 아버지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났다. 경기중,고교를 졸업한 그는 도쿄대 미학미술사학과에 진학하여 졸업논문으로 아놀드 쇤베르크에 대한 논문을 썼으며 1956년 독일로 유학을 떠나 프라이부르크 음악학교와 뮌헨대에서 현대음악을 전
미술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흐름과 새로운 유형의 지속적인 개발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 공공미술은 산업이나 사회에 개입하는 미술가의 작업뿐 아니라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공동체 미술 프로그램, 공동체 벽화 등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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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의
미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해
의미 및 이론, 회상의 유형과 기능, 회상의 효과와 미술치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회상의 의미 및 이론
회상은 살아오면서 겪는 의미 있는 사건이나 경험을 고찰하는 것으로, 회상을 활용한 심리치료는 회상이 노년기의 심리적 건강에 긍정적인 방법의 하나임을 입증(Boylin, Gorden, & Nehrke, 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