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ntroduction - 재현의지란?
“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솜씨가 아니라 의지다.“ 알로이스 이글의 주장이다. 재현의지란 미술에서 작가의 예술적 인식과 사고 등을 표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 한 학기 동안 미술의 이해 수업에서 배웠듯 특정 미술양식이 유행 하는 것에는 작가의 재현의지가
Ⅰ. 서 론
필자도 근대 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1. 예술로서의 게임
가)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
게임은 일상적인 문화 컨텐츠이지만, 통념상 ‘놀이’ 이상으로 다루어지지는 않는다. 사회적으로 게임은 학업이나 업무 처리에 방해가 되는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여겨지며, 대체로 성인에게 요구되는 사회생활과는 무관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
지는 곳에 이르면, 미술에 문외한도 미술은 더 이상 사물의 모방과 같은 재현의 문제가 아니라고 느낄 것이다. 현대 미술의 난해함은 이렇게 기존의 미술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보여주는데, 그래서 와이츠(Weitz)와 같은 분석미학자는 “예술은 정의할 수 없다”고 까지 주장하기에 이르는지
1. 포스트 모더니즘 인물
- 자크 데리다
쟈크스 데라다는 실재를 존재론적으로 설명하려는 신학과 실재에 초월적인 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형이상학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재에는 초월적인 것이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얻는 지식은 단지 실재를 해석하는 개인의 관점이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