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국의 각 주에서 미술 교육과정은 NAEA에 의해 개발된 기준을 토대로 미술과 교육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재료, 기법,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 활용하기, 주제, 상징, 아이디어의 범위를 선택 평가하기, 역사, 문화와 연관시켜 미술 이해하기, 자신과 타인의 작품
할애하였는데 이 중에서 5%는 학교에서 재량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90%인 2,430시간은 읽기/언어(외국어 포함 가능),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보건 및 체육의 7개 과목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5%는 학구에서 필요하다고 보는 교과목을 가르치거나 특별활동 등을 실시할 수 있다.
분화하게 된다. 더 정확히 말하면 파인아트(Fine Arts=순수미술)와 테크놀로지(technology)로 분화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예술이 기술과 분화하여 인식하게 된 배경과 근대사회 사람들이 기술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그리고 왜 근대 기술이 예술의 뒤편에 가려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003에서 재인용).
창의성 중심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으로 보다 체계적인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여러 학자들이 학문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는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시는 오든이 브뤼셀의 미술박물관을 방문하였을 때 르네상스 시대 대화가 피터 브뤼겔이 그린 <이카루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을 보고 감명을 받아 쓴 것이다. 일상적인 것과 의미있는 것의 대조를 통하여 상당히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화자는 우선 그 박물관에 진열되어 있는 대가들의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