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동했던 20세기 한국역사의 태양이 역사의 지평선 저물어가려는 이 때, 20세기 후반 한국사회 속에 '광야의 예언자'처럼 나타나서 활동하다가 간 한 사람, 함석헌을 다시 생각한다. 그는 한국 문학사에서 시인이라고 인정하지도 않고 그의 작품을 문학평론지에서 다루지는 않지만, 그 분 자신의 말대
▶Symphony No. 8(Unfinished) in b minor (교향곡 제8번 "미완성" b단조)
- Schubert
미완성 교향곡은 조금은 익숙한 곡이었다. 이 곡은 투명 청순함과 그 아름다운 가락과 화성의 빛깔 등이 특색이었다. 그런 까닭에 오늘날까지 가장 인기 있는 교향곡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미완성에 그친 곡일지라도 이 곡은 형
Ⅰ. 서론
비엔나 출신의 작곡가로, 비엔나 왕실 예배당의 소년 가수 훈련 학교의 학생으로서 음악적 훈련을 쌓았다. 이곳에서 그는 바이올린 연주법을 습득하고 이론을 배웠으며, 노래 연습도 하였다. 변성기가 되면서 그는 이 학교를 떠나 약 3년간 국민 학교에서 재직하였다. 그 후 그는 낭만주의적
Ⅰ.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 음악감상문
1. 제1악장(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3/4박자)
서주를 가지는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이다. 도입부는 4대의 호른에 의해 제시되는 첫 하행의 세 음은 여린내기이다. 처음의 제시부 6마디는 b플랫단조이며 피아노는 서주의 제시가 끝나는 6째 마디에
Ⅰ. 음악감상문(베토벤의 교향곡 제9번 합창)
1. 1악장
힘차고 작은 코다를 거쳐 제시부를 마감한다. 고전적 소나타의 형식은 제시부를 반복하는 것이 원칙인데 여기서는 반복하지 않게 되어있다. 재현부에 들어가면 두 주제는 조금 다른 모양으로 다시 나타나는데 긴 코다가 이것에 이어져서 각 주